2024년 상반기 차봇은 그 어느때보다 숨가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지난해 9월, 창립 7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차봇 2.0시대를 공표하며 ‘차봇모빌리티’와 ‘차봇모터스’, ‘차봇인슈어런스’는 각자의 자리에서 진일보한 성장을 위해 고군분투해 왔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신규 서비스 론칭부터 시리즈 C 펀드레이징, 그레나디어 1호차 인도까지 많은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이중 차봇의 역사적 순간으로 기억될 2024년 상반기 베스트 5 소식을 꼽아봤습니다.

1. 차봇 오토커머스 시대의 원년, ‘내 차 구매 서비스’ 론칭


올해 1월, 차봇모빌리티는 ‘오토 커머스’ 시장 공략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신차 중개 서비스인 ‘내 차 구매’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차봇 ‘내 차 구매’ 서비스는 일종의 자동차 잘 사는 기술 안내서’라 할 수 있습니다. 차량 구매 희망자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신차 비교 견적’과 ‘즉시 출고’ 서비스 중 선택해 힘들게 발품을 팔지 않고 차량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이죠.

‘신차 비교 견적’ 서비스는 정보 기입을 위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차봇이 보유한 전국 딜러망과 연결돼 빠르게 비교 견적을 받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칭된 딜러와는 맞춤 상담으로 최적의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즉시 출고’ 서비스는 리스, 장기렌트, 할부 등의 금융 상품을 이용해 차량을 구입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카와 같은 인기 차종도 대기 기간 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운영할 수 있어 특히 30대 초중반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 론칭 이후 사용자 반응과 성장세도 고무적이었습니다. 매달 견적 신청 건수는 평균 190%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지난 5월 롯데홈쇼핑과 진행된 ‘차봇 신차 비교 견적’ 상품 판매 방송에서는 1시간여만에 약 2만 5,000여건의 신청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차봇은 궁극적으로 차봇 하나로 차량 구매의 전과정이 완성되는 완결형 오토커머스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는 차봇만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독보적인 서비스 모델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기반의 차량 판매 중개를 시작으로 차봇이 보유하고 있는 강력한 딜러 네트워크와 맞춤 보험/금융, 시공 및 종합 차량관리 서비스까지 운전자 여정에 필요한 일련의 모든 과제들을 차봇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차봇 하나로 완성되는 운전자 모빌리티 라이프’! 내차구매 서비스 론칭은 차봇의 디지털 오토 커머스 시대를 연 첫 단추라 할 수 있습니다.

2. 차봇 커넥티드 데이터 시대를 열 드림에이스와의 MOU

2월, 차봇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드림에이스’와 커넥티드 차량 데이터 기반 혁신금융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고도화된 커넥티드 차량 데이터 분석 기술과 디지털 오토 리테일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운전자 맞춤 보험, 차량관리, 컨시어지 서비스 등 각 부문별 혁신 사업 모델을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차봇모빌리티는 드림에이스로부터 제공받은 커넥티드 데이터와 자사의 자동차 보험 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혁신금융사업자를 획득하고 신성장의 기틀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 차봇은 이번 드림에이스와의 MOU 이외에 자사가 전개하고 있는 각 사업의 고도화와 시너지 확대를 위해 국내외 주요 자동차, 모빌리티 기업들과 전략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3. 차봇,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 ‘2024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 500’ 선정

지난 3월, 차봇은 ‘2024 아시아·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High-Growth Companies Asia-Pacific 2024)’에 선정된 500개사 중 IT·소프트웨어 부문 29위에 랭크되는 기쁜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해당 평가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와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13개 국가에 본사를 둔 1만 5,000곳 이상의 기업들을 조사해 최근 3년간 높은 성장세를 보인 상위 500개 기업을 선정한 것으로, 올해는 2019년과 2022년 사이 매출성장률을 기반으로 양질의 성장을 이룬 기업들이 발표됐습니다.

차봇모빌리티는 심사 기간 내 매출 성장률 502.5%, 연평균 성장률 82%의 높은 지표를 기록하며 전체 126위와 IT·소프트웨어 부문에서 29위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특히 이번에 선정된 123개 한국 기업 중에서는 IT·소프트웨어 부문 13위에 오르며 국내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높은 서비스 경쟁력과 성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차봇의 혁신 여정은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차봇은 오토커머스 사업에 방점을 둔 플랫폼 고도화와 지속성장을 위한 모멘텀을 발굴하며 외형과 내형의 균형성장을 이루고자 합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차봇이 국내, 그리고 아시아·태평양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지를 강화하며 전 세계 운전자가 차봇과 함께 보다 나은 모빌리티 라이프를 누릴 수 있길 기대합니다.

4. SK네트웍스 수입차 관리 플랫폼 ‘더카펫’ 인수

4월, 차봇모빌리티는 SK네트웍스의 수입차 차량관리 플랫폼인 ‘더카펫’ 인수를 공식화했습니다. 이번 인수는 더카펫의 O2O 정비 서비스를 기반으로 차봇의 통합 차량 관리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더카펫의 고도화된 O2O 정비 서비스는 수많은 운전자가 겪고 있는 차량 관리의 어려움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열쇠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더카펫 사업 일체와 이와 관련된 자산 및 인프라의 이관을 완료한 상태로, 기존 차봇 서비스와의 시너지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차봇은 더카펫의 사용자 특성에 기반한 수입차 운전자 대상의 특화된 차량관리 서비스와 더불어, 양사가 보유한 약 214만건 이상의 운전자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된 AI서비스로 새로운 이용자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또, 국내외 주요 자동차 및 모빌리티 기업들과 상생 협력의 기회를 발굴하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이어가며 차량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5. 이네오스 그레나디어 1호차 인도와 특별 금융 상품 론칭

6월, 차봇 모터스가 임포터사로 전개하고 있는 이네오스 그레나디어의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됐습니다. 작년 7월부터 시작된 사전 계약이후 약 1년여만에 국내 첫 고객 인도를 시작으로, 하나캐피탈과 함께 최대 67% 잔가를 보장받을 수 있는 저금리 고잔가 운용리스 상품을 론칭하며 그레나디어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의 관심은 더욱 뜨거워졌는데요.

그레나디어 1호차 주인공은 캠핑 브랜드 미니멀웍스 정병길 대표이사로, 그는 지난달 13일 성수동 소재의 이네오스 그레나디어 서울 전시장에서 진행된 1호차 인도식에서 그레나디어를 ‘세월을 거슬러 재림한 오프로드의 최강자’로 표현하며 기쁨의 소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차봇에서는 하나캐피탈과 협업해 월 80만원대의 합리적인 납입금으로 그레나디어를 운용할 수 있는 최대 67% 잔가 보장의 저금리 고잔가 운용리스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오직 차봇에서만 구매 가능한 상품으로 선수율 30%와 36개월 계약 기준으로 선수금 30%를 납부할 경우, 월 납입금 86만 7100원으로 이네오스 그레나디어 기본형 모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차봇은 그레나디어와 유일의 경험을 선사할 예정인데요, 이네오스 그레나디어의 홍보대사로 위촉된 슈퍼주니어 최시원님과의 협업부터 그레나디어의 견고한 퍼포먼스의 정수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로드 파쿠르 오픈까지. 다양한 이슈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하반기 그레나디어의 행보에 더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려요!

위에 언급된 5대 뉴스 외에도 차봇에서는 크고 작은 이슈들이 많았는데요. 긍정적인 결과의 성공 여부를 떠나 여러 이슈가 있었다는 것은 차봇이 그만큼 끊임없는 도전으로 더 큰 미래의 변화를 준비하고 있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전이 빛 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반기에도 차봇팀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2024년 상반기, 차봇과 더불어 더 나은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고자 함께 해주신 차봇 크루들외 파트너사, 투자사, 미디어 및 언론사분들 등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