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와 ‘운전자’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은 ‘차봇’, 완결형 디지털 오토커머스의 미래를 열다

차봇은 B2B2C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해 ‘운전자’와 ‘딜러’ 모두를 위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2B ‘딜러’ 고객과 B2C ‘사용자’를 연결하여 쌍방향 사업 시너지를 창출해 국내 유일의 완결형 디지털 오토커머스 시장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죠.

차봇이 다른 사업자보다 우수한 딜러 네트워크를 보유할 수 있었던 비결은 딜러들의 영업관리 솔루션 앱인 ‘차봇프라임’과 ‘차팀장’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딜러의 역할은 단순 ‘영업’에 그치지 않으며, 차량 구매 과정의 풀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토 컨설턴트로서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차봇은 이러한 딜러들의 ‘필요’에 주목했습니다. 딜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디지털 비서’로서 차봇은 딜러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습니다.

차팀장, 중고차 딜러 비즈니스를 180도 바꾸다


‘차팀장’은 중고차 딜러들 사이에서 일종의 ‘필수 앱’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무려 17,200명의 딜러가 가입했고, 매달 3,000명이 활발하게 이용 중입니다. 특히 매달 100~200명의 신규 가입자가 유입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팔라 중고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차팀장의 매력 포인트는 바로 ‘올인원’이라는 점입니다. 보험, 탁송, 금융 등 딜러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통합 서비스는 딜러들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일일 보험 서비스에 대한 인기가 높습니다. 종사원증이 있는 딜러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서비스는 시운전이나 차량 정비 시 필요한 단기 보험을 일일 6,800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딜러들의 선호도가 높아 최근 매출이 크게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다이렉트 탁송 서비스 이용자도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로드 탁송의 경우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해 딜러들의 비용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캐리어 탁송 서비스도 파일럿으로 제공하고 있어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이렉트 금융 서비스는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금융 옵션을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딜러는 고객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금융 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추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금융 상품 비교 과정을 단순화하여 딜러가 금융 전문가 수준의 상담을 제공할 수 있게 돕습니다.

여기에 각 서비스 이용 시 최대 12%의 포인트 적립은 보너스입니다. 이 포인트는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차량 정보와 옵션 및 시세 조회, 사고 이력 조회 등의 부가 서비스까지 제공되는 데다가 낮은 비용과 페이백으로 부담까지 적으니 딜러들에겐 실속을 챙길 수 있는 업무 필수앱으로 여겨지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차봇프라임, 수입차 신차 딜러의 숨은 조력자


‘차봇프라임’은 주로 수입차 신차 딜러들의 든든한 백그라운드가 되고 있습니다. 18,700명이 이미 가입했고 매달 50-100명씩 새로운 딜러들이 합류하고 있습니다.

차봇프라임의 가장 큰 장점은 복잡한 업무를 간단하게 만들어준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중개 서비스는 딜러들이 고객에게 다양한 보험 상품을 비교하여 제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히 보험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컨설팅 서비스로 진화한 것입니다.

금융 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복잡한 할부, 리스 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덕분에 딜러들은 금융 전문가가 되지 않고도 고객에게 최고의 상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수입차는 브랜드마다 금융 조건이 까다롭고 다양한데, 차봇프라임을 통해 이 복잡한 과정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틴팅·블랙박스 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봇 패키지’도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올 초 선보인 ‘차봇 패키지’ 시공 서비스는 전국 400~500개 시공점과 연계해 어디서든 빠르게 시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딜러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을 한층 넓힌 것이 특징입니다.

또, 시장 최저가 수준의 전국 정찰제로 평균 3분 내 시공 의뢰를 마칠 수 있어 각 시공점들과 번거로운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차별화된 장점을 갖추었습니다. 카드 결제 시스템으로 미정산이나 미수금 관련 이슈가 없다는 점도 매력적인 혜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사후 관리가 미흡하면 그 가치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특히나 시공 서비스는 딜러가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는 영역이다 보니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더욱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봇은 틴팅 필름 및 용품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고 있어 AS 및 CS 이슈에도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 차량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고객 조회 가능과 기존 시공 작업 신청 내역을 모아보는 기능을 제공해 사후 관리의 어려움을 줄였습니다.

아울러 차봇프라임 역시 차팀장과 마찬가지로 각 서비스 이용 시 최대 8% 캐시백을 받을 수 있어 딜러의 비용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매달 캐시 이벤트 등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해 딜러들의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오프라인 행사 등의 딜러 커뮤니티를 강화하며 딜러들과 보다 긴밀한 소통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차봇이 만든 ‘윈-윈’ 생태계

차봇이 구축하고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는 딜러와 운전자 모두가 혜택을 누리며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선순환의 윈-윈(Win-win) 구조를 지향합니다. 차봇이 제공하는 B2B2C 서비스를 통해 딜러들은 업무 효율과 실적 상승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운전자들은 차량구매부터 관리, 폐차까지 ‘차봇’이라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최적의 조건으로 간편하게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차량 구매나 보험가입, 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알아보기 위해 딜러나 운전자가 직접 여기저기 전화를 돌려야 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차봇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차봇은 이미 국내 오토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차봇을 지켜보는 업계의 관심도 점차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봇이 앞으로 어떤 혁신적인 서비스로 시장을 놀라게 할지, 차봇이 열어갈 디지털 오토커머스의 새로운 지평에 주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