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인사이드카’ 운영사 ALA 안장배 대표가 바라본 차봇과 리스, 렌트 시장은?

신차를 구매할 때, 특히 첫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어려움에 빠지곤 합니다. 복잡한 구매 과정부터 일시불, 할부, 리스, 장기렌트의 다양한 구매 방법까지 알아야 될 것도, 체크해야 될 것도 많아 혼란이 가중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편을 덜어드리고자 차봇은 2가지 자동차 ‘잘 사는 기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전국 딜러들로부터 빠른 ‘신차 비교 견적’을 통해 발품을 팔지 않고 간편하게 최적의 조건으로 구매하는 기술입니다. 두번째는 나에게 꼭 맞는 리스, 장기렌트 상담을 통한 ‘즉시 출고’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이중 장기렌트나 리스로 구매하는 ‘즉시출고’ 서비스는 저렴한 유지비용과 낮은 초기 비용 부담, 그리고 인기 차종을 대기기간 없이 즉시 받아 볼 수 있다는 이점에 상담 고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높아지는 인기만큼이나 대출모집 사칭, 거래 사기 등의 소비자 피해 사례도 속출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차봇은 고객분들이 안심하고 즉시출고 서비스를 이용해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관련 내부 전문 조직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대출성 금융상품판매대리 중개업자 등록이 완료된 신뢰할 수 있는 중개업체와 제휴를 맺고 맞춤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차봇과 상생하며 오토커머스 시장을 구축하고 있는 장기렌트 전문 중개 업체 ‘ALA’ 안장배 대표님을 만나 실제 이용 고객을 통해 체감한 차봇만의 오토커머스 강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리스 렌탈 상품 이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가산에 위치한 ALA 본사에서 안장배 대표이사와의 인터뷰 현장>

Q. 점차 자동차 장기렌트, 리스 시장이 커지며 관련 중개 에이전시 업체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ALA에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며, 대표님께서 해당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ALA는 ‘인사이드카’라는 브랜드로 신차 장기렌트와 리스 상품을 중개하는 에이전시입니다. 2022년 2월에 론칭해, 지금은 20명의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역할은 고객분들이 원하시는 차종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거예요. 단순히 계약을 체결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계약 이후의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시장에 늦게 진출했지만,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을 시작하게 된 건 실제 실무자로 일하며 시장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에요. 초창기 장기렌트 시장이 부흥기를 맞이했을 때 약 5~6년 정도 실무자로 일했어요. 그러다 앞으로 시장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갈 것이라는 예상에 욕심을 내서 사업체를 시작하게 되었죠.

요즘 물건을 소유하기보다는 빌려 쓰고 공유하는 시대가 도래할 거라는 얘기가 많잖아요. 저 역시 이에 깊이 공감했고, 리스나 렌탈 상품이 가진 특장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시간이 갈수록 장기렌트카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많아질 테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늘어나겠죠. 그래서 지금이 이 시장에 뛰어들기 좋은 시기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Q. ‘인사이드카’의 성장은 리스, 장기렌트 상품의 수요 증가와 비례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ALA는 어느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나요? 그리고 실제 시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실제 성장세를 체감하고 있어요. 첫 번째는 저희 사업체에서 일하는 전문 컨설턴트의 수가 늘어났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저희를 통해 계약되는 차량 대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거죠.

저희가 2022년 2월에 사업을 시작했으니 이제 2년 조금 넘은 시점인데요. 6개월 단위로 보면 처음 시작 당시에는 월평균 15대 정도의 계약이 이뤄졌어요. 그러다 1년 후에는 월 30대, 1년 6개월 후에는 월 50대 정도로 계약 대수가 늘더니 지금은 매달 60대에서 70대 정도의 계약이 성사되고 있습니다.

신차 구매 방식 중 장기렌트나 리스 상품이 예전과 비교하면 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최근 들어 소유보다는 공유의 개념이 자리 잡으면서 장기렌트와 리스 상품이 가진 장점이 일반 고객들의 구매 성향과도 잘 들어맞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기존의 할부 구매 대신 리스나 렌트를 선택하는 개인 고객이 크게 늘면서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체감하기에도 리스와 렌트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과 문의가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당연히 계약 건수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죠. 데이터로도 확인되지만, 일상에서도 그런 변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리스 차량을 타면 “리스 차량 번호판이라 내 차 같지 않다”거나 “렌트카 탄다”는 식의 시선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졌어요. 리스나 렌트 상품 자체가 이미 시장에 충분히 보편화한 거죠. 주변에서도 “시장 분위기가 정말 좋아졌다”는 의견을 많이 듣고 있어요. 앞으로도 리스와 렌트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거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Q.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리스나 렌트 구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리스와 렌트 상품의 최대 장점은 금전적인 이점과 상품 특성에서 오는 편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차량 명의가 렌트사나 리스사로 등록되는데, 특히 렌트의 경우 초기 비용 부담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작용하죠.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리스와 렌트 상품의 ‘잔존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계약 만료 시점에 인수할 때 지급하는 금액인데, 이는 할부와 달리 차량 대금의 일부를 계약 종료 때까지 미뤄두는 셈이죠. 계약 동안은 할부보다 낮은 월 납부금을 내다가, 만료 시점에 중고차 시세를 고려해 인수할지 반납할지 선택할 수 있어요. 이는 차량 가치 하락에 대비할 수 있고 이에 따른 금전적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여기에 렌트는 개인의 신용을 관리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집 구매나 전세 대출 등으로 신용 점수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 부분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어요. 특히 신혼부부처럼 청약 당첨 등의 이유로 명의 관리가 필요할 때 렌트는 유용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Q. 최근 리스나 렌트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무엇인가요?

최근 트렌드를 보면 차종보다는 유종(연료 종류)에 따른 선호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유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차량의 성능뿐 아니라 유지비용을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었거든요. 월급은 그대로인데 유지비 부담이 커졌으니 절감할 방법을 찾는 거죠.

이런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전기차는 아직 인프라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대중성을 확보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고, 디젤은 환경 규제 등으로 점차 시장에서 사라지는 추세예요. 반면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전기모터의 장점을 절충한 형태라 소비자들에게 가장 현실적이고 매력적인 대안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차종별로는 역시 SUV가 가장 인기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현대차 쏘렌토와 싼타페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죠. 국산 차와 수입차 비율로 보면 약 7:3 정도로 국산 차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Q. 리스나 렌트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리스와 렌트 상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연령층은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까지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고객이 그렇죠.

그 이유 중 하나는 젊은 층일수록 보험료 부담이 크기 때문이에요. 또한, 요즘은 신용점수와 금융 거래 이력이 굉장히 중요한 시대잖아요. 이런 상황에서 젊은 나이에 차를 구매하기 위해 할부나 대출을 받는다는 건 그만큼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대출 한도도 낮아지고요. 앞으로 더 좋은 기회를 만났을 때, 예를 들어 결혼이나 사업 등을 위해서는 신용관리가 중요한데 자칫 이 시기에 점수가 낮아지면 안타까운 일이 될 수 있겠죠. 그래서 젊은 층에는 장기렌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Q. 차량 상담 시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구매 시 특히 신중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차량 구매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허위 견적에 현혹되지 않는 겁니다. 견적서를 받을 때는 단순히 숫자에만 집중하지 마시고, 실제로 계약이 가능한 견적인지를 꼼꼼히 확인하셔야 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리스·렌탈사의 공식 개별 견적서를 요청하고, 전문 컨설턴트의 상담을 받아보는 거죠. 에이전시에서 임의로 작성한 견적서보다는 공식 리스·렌탈사의 견적서가 더욱 신뢰할 수 있어요.

또 하나 명심하셔야 할 점은 차량 선택 시 ‘무조건 좋은’ 상품은 없다는 거예요.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법인은 차량 운행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세금, 보험료가 모두 포함된 렌트 상품을 선택하는 게 일반적으로 유리하죠.

Q. 실제 컨설팅 시, 고객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이를 해결해 주고 계신가요?

차량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분들이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은 자신에게 맞는 구매 방식을 선택하는 거예요. 할부, 렌트, 리스 등 다양한 옵션이 있다 보니 어떤 게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고객님의 상황과 환경을 최대한 자세히 파악하는 거예요. 소득 형태는 어떤지, 사업장이 있으신지, 재정 상태는 어떠신지 등 모든 상황을 꼼꼼히 고려해요. 그래야 고객님께 가장 어울리는 방식을 추천해 드릴 수 있죠. 무조건 어떤 차량이나 상품이 좋다고 말하지 않아요. 옷을 고를 때 각자에게 어울리는 색감과 치수가 다른 것처럼 차량 구매도 마찬가지예요. 그래서 저는 ‘최저가’가 아닌 ‘최적가’를 안내해 드리고 있어요.

Q. 고객과의 상담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소통’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많은 분이 저희를 단순히 물건을 파는 영업사원으로 생각하시지만, 자동차는 그런 단순한 물건이 아니거든요.

저희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상품을 다루는 사람들이에요. 그러다 보니 할부사, 렌트사, 리스사 등 여러 관계자와의 소통이 필수적이죠. 이 소통을 통해 고객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계약을 성사시키는 거예요. 또, 파트너사인 차봇과의 소통도 중요하죠. 차봇을 통해 금융사와 연결되니까요.

하지만 이런 소통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어요. 모든 일이 그러하듯 원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도 있죠. 그래서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금융 지식도 꼭 필요해요. 그래서 사무실에서는 항상 상담 사례를 자료화하고 공유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 데이터를 충분히 알고 있으면 언뜻 해결하기 어려워 보이는 일도 충분히 해낼 수 있게 되거든요. 예를 들어 신용점수가 낮은데도 승인이 나는 경우가 있어요. 대출이 많아서 신용점수가 낮지만, 그런 대출들이 소위 말하는 ‘예쁜 대출’인 경우죠. 집 담보 대출이나 1금융권 대출처럼 알차게 관리된 대출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낮아도 승인이 잘 나는 편이에요.

반대로 신용점수가 높은데도 심사가 안 풀리는 일도 있고요. 이런 다양한 사례들을 계속 공부하고 자료화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그래야 고객님들께 더 나은 컨설팅을 해드릴 수 있거든요.

그리고, 자동차는 이미 제조사에서 정해진 스펙으로 만들어 파는 물건이에요. 그래서 컨설턴트가 자동차 자체에 대해 설명하거나 추천해 드리는 건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구매자가 사고 싶은 차를 고르시면 돼요.

즉 컨설턴트는 자동차 그 자체보다는 ‘그 차를 어떤 금융 상품으로 계약하느냐’를 생각하죠. 이게 진짜 중요해요. 왜냐하면, 이에 따라 고객 만족도가 달라지고, 심지어 자칫 잘못하면 고객이 손해를 볼 수도 있거든요.

Q. 평소 고객과의 상담에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우선 고객 측면에서는 종종 우리 회사뿐 아니라 다른 업체에서도 견적을 받아 마치 경쟁을 붙이듯 가격 비교만 강요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물론 소비자들이 당연히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계약하고 싶어 하시는 마음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사실 가격만 중요한 건 아니거든요.

영업사원으로서 견적서 내용 외에 서비스나 신뢰를 드리고 싶은데 그런 부분은 간과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죠. 사실 이런 부분은 어느 정도 감정을 배제하고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려 노력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시장 환경 측면인데요. 자동차 장기렌트·리스 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경쟁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어요. 그러다 보니 불가능한 조건으로 고객을 현혹하는 곳도 많아졌죠. 중고차 시장의 허위 매물 같은 거요. 정식으론 계약할 수 없는 허위 견적을 제시해 고객을 유인한 뒤 나중에 금액을 바꾸거나 다른 조건을 내세우는 곳도 있고, 매물이 없는 데도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상담을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정직하고 투명하게 영업하는 기업으로서는 이런 행태가 억울하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Q. 차봇과는 어떤 계기로 파트너십을 맺게 되셨나요?

차봇이 최근 롯데홈쇼핑과 협업해 홈쇼핑 시장에 진출하면서 인연을 맺게 되었어요. 롯데홈쇼핑을 통해 신차 구매에 관심을 보이고 문의 신청을 해 주신 고객님들의 상담과 계약 중개를 담당하는 운영 법인으로 저희 인사이드카가 선정된 거죠.

차봇의 홈쇼핑 진출이 성공적이었어요. 무려 25,000여 건 이상의 상담 예약이 쇄도했는데요. 저희 컨설턴트 직원들이 고객님들과 신속하게 소통하기 위해 밤낮없이 바쁘게 일했어요. 힘들기도 했지만, 그 덕분에 많은 고객님들을 만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지금도 차봇을 통해 문의해주신 고객님들께 지속해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고, 차량을 안전하게 인도받으실 때까지 책임감 있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차봇과 함께 더 많은 분께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선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Q. 다른 유사 서비스나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차봇만의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차봇이 가지고 있는 모빌리티 인프라가 세분화 되어 있으면서도 굉장히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요. 플랫폼 내에는 다양한 금융 상품부터 자동차 보험 비교, 용품 시공 패키지, 중고차 매매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서비스가 통합되어 있죠. 요즘처럼 비대면 방식의 상담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장 상황에서 차봇의 통합 플랫폼은 아주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플랫폼 자체가 컨설턴트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 및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컨설턴트들이 상담 업무를 보면서 렌트사나 리스사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종종 있는데, 차봇의 금융사업팀에서는 이런 상황을 외면하지 않고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Q. 차봇 고객과의 상담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시작하게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그랜저 하이브리드 차량을 계약하신 고객님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이 분은 차봇의 플랫폼과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저보다 더 많이 알고 계셨어요. 단순히 리스/렌트 상품을 계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차봇을 통해 자동차 보험을 최저가로 가입하시고 용품 패키지와 탁송 서비스까지 모두 이용하신 거죠.

덕분에 계약 과정이 굉장히 편리했고 부가 서비스까지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었어요. 이 과정에서 저 역시 차봇 플랫폼의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공부할 수 있었죠. 고객님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제게도 의미 있는 계약이었습니다.

또 하나 기억에 남는 일은 롯데홈쇼핑 광고를 보고 차량 문의를 하신 어머님 사례예요. 사실 차량 구매 상품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로 아드님 차량을 알아보러 오셨어요. 그런데 문제는 아드님의 나이가 어려서 개인 자동차 보험료가 너무 비쌌던 거예요. 보험사 입장에선 나이가 낮을수록 사고 위험이 크다고 여겨서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되거든요.

결국 일반 할부 구매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저는 장기렌트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장기렌트는 월 납부금에 세금, 보험료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할부 구매보다 부담이 적거든요. 만약의 사고 시 보험 할증 리스크도 줄일 수 있고요.

이런 식으로 고객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장기적 관점에서 최적의 플랜을 제안 드리는 것이야말로 자동차 금융 컨설턴트의 역할이라는 걸 새삼 다시 느꼈던 사례죠.

Q. 마지막으로 차봇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는 지금의 차봇 모빌리티 플랫폼에 대해 크게 만족하고 있어요. 차봇이 앞으로 진출하게 될 여러 사업에 있어 저희 회사와도 협력해서 좋은 성과를 낼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차봇 서비스를 이용하고 상담받길 희망하는 고객님들이 많이 생길 수 있도록 전폭적인 마케팅과 광고도 진행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차봇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고 있는데요. ALA 역시 그에 발맞춰 최전선에서 고객님들과의 소통에서 신뢰와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차봇과 ALA가 계속 협력하고 상생해 나가면 좋겠습니다.